(기장 대구노회 중부시찰연합회 영성수련회)



변화와 성장의 영성(요10:10)

-그리스도 안에 있는 충만한 삶-




일시: 2020년 2월 16일(일) 오후 3시

장소: 국우교회(담임: 정종근목사)

강사: 백상열목사(은진영성아카데미대표)


1. 시작하는 말

2. 기독교는 변화의 종교

3. 풍부한 고백 빈약한 삶

4. 나의 목회탈진과 확신체험

5. 믿음이 삶을 결정한다

6. 구하라 주실 것이요

 

1. 시작하는 말

 

예수 믿고 난 후 나는 얼마나 변했나?

교회 일하는 게 짐인가 기쁨인가? 예수 믿는 게 짐인가 기쁨인가

나에게 기독교는 어떤 종교인가? 목숨을 걸만한 가치가 있는가?

신앙생활에 있어서, 나는 현재’ ‘문제에서살고 있나 해결에서살고 있나?

 

2. 기독교는 변화의 종교

 

기독교는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되는 변화의 종교다. 문둥병자가 고침을 받고, 눈먼 사람이 눈을 뜨고 중풍병자가 고침을 받는 변화의 종교다. 약한 자가 강하게 되고, 가난한 자가 부하게 되며, 눈먼 자가 눈을 뜨는 종교다.

 

성경은 이처럼 변화 받아 새로워진 사람들의 이야기책이다. 아들이 집을 떠났다가 회개하고 돌아온 변화의 이야기, 예수 믿는 사람들을 잡아가두려고 길을 가다 예수를 만나 변하여 완전히 새사람 된 이야기 등! 예수님의 설교와 사역의 근본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다. 그러나 그 나라는 변화 받아 새로워진 사람만이 갈 수 있다(1:15).

 

3. 풍부한 고백 빈약한 삶

 

홍수에 먹을 물 없다는 말이 있다. 오늘날 한국에는 교회도 많고 교인들도 많고 교회 지도자들(목사, 장로)도 많다. 그런데 사회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 ‘기독교는 삶을 지배할 능력을 잃어버렸다는 말처럼, 교회는 오늘날 사회에 제대로 영향력을 못 끼치고 있다. 경건(믿음)의 모양(경력)은 화려한데 삶은 빈약하다.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산다. 하나님의 나라는, 돈으로도 힘으로도 벼슬로도 지식으로도 어여뻐도 맘착해도 못가는 나라이나, 거듭나면 가는 나라, 믿음으로만 가는 나라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힘 빠진 삼손처럼 무능한 믿음이 되어버렸다. <끝나지 않은 길>의 저자 엠스코트펙은 이렇게 말했다 애매모호함과 혼란스러움-이것이 오늘날 리더쉽의 특징이다.” 교회의 성장으로 겉모양은 화려하나 속사람이 안 변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4. 나의 목회탈진과 확신체험

 

결혼 후 지금까지 아내가 줄곧 목사인 나에게 하던 말이 있다. “나는 당신이 어디서 무엇을 하든 신나게 일하는 것을 보았으면 좋겠다.” 이 주문이 어디 쉬운 주문인가? 그러나 늦게나마 말씀 속에 숨어 있는 하늘의 보화를 발견하고 그 기쁨이 내 속에 충만하기 시작했을 때 기쁨이 충만한 삶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하나님의 말씀이 깨달아지는 순간,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가 내게 임하고, 성경의 66권 모든 말씀이 믿어지기 시작했다. ”이게 믿어지다니!“ 목사인 내게 믿음이 생긴 것이다! ’믿는 믿음에서‘ ’믿어지는 믿음으로‘, 이것이 기적이다. 뜨거운 열정(enthusiasm)으로 감사 찬송을 할 수 있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충만한 삶의 근거가 생기고 목사로서 사역을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는 사명의 확실한 근거가 생긴 것이다!

 

5. 믿음이 삶을 결정한다!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살고 믿음으로 죽는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믿음이다(11:6). 그리스도인은 믿음으로 산을 옮기고, 믿음으로 세상을 이긴다. 무엇보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그 믿음은,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1:12),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믿음이다(고후5:17), 이 믿음은 성서적 확신체험 즉 진리체험, 은혜체험, 계시체험, 하나님체험에 근거한 믿음이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자신을 계시하신 전능하시고 위대하시며 자비로우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다 

 

6. 구하라 주실 것이요

 

주님께서는 구하면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그런데 오랜 세월 기도했는데도 응답이 없다고 한다.  왜 그런가? 기도의 비결을 잘 몰랐기 때문이다. 기도의 비결을 알면 문제에서 살지 않고 해결에서 살게 된다! 기도의 비결은 간절히 구하고, 불쌍히 여김을 받고, 성령이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데 있다!

 

강사: 백상열목사(은진영성대표 www.unjin.net)

        한국신학대학 및 동대학원, 샌프란시스코신학대학(D. Min), 청암교회담임(서울남노회) 및 빌립보교회

        (은퇴), 전한성신학교교수, 한국실천신학회장역임, 대전광역노회장역임, 은진영성아카데미대표(현)

  

         저서: 충만한 삶 충만한 목회-확신체험: 목회의 영성적 기초(예영사), 치즈이야기(은진 출판사)

         역서: 목회와 영성(대한기독교서회), 영성과 해방(한국신학연구소), 목회영성(진흥출판사), 섀도-당신

                  속의 어두운 그림자와 친구가 되라(대한기독교서회)